도발 체인링 1년 약간 넘게 사용하면서







0.

기어비, 타원형, 싱글




1.

쓸모 없는 것을 덜어내자


50-34 컴팩트에 11-28 카셋트 기어비는


최대 50/11=4.54

최소 34/28=1.21



지금 사용하는 도발 38t 에 11-28 카셋트  기어비는


최대 38/11=3.45, 약 앞 50에 뒤 14.5 정도

최소 38/28=1.36, 약 앞 34에 뒤 25정도


결론적으로 뒤 11,12,13,28을 쓰지 않는다면 38t 싱글링으로도 충분하다는 것.





2.

내리막에서의 어택

평지에서 풀 아우터로 미친 듯한 댄싱

근력증가는 어렵다




3.

앞 체인링을 한장으로 만들어서


a. 변속해방

b. 조금이나마 경량화





4.

그럼 싱글만 하면 되는데 왜 타원형을 하느냐면



값 싸면서 질 좋은 체인링은 도발밖에 없고 도발은 타원형 체인링만 만든다.


그래서 타원형 체인링을 사용한다.






5.

타원형 체인링을 쓰면서


a. 출력증대 - 똑같다. 사람의 힘은 정해진 우물이기에 빨리 퍼내면 빨리 퍼진다.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.

b. 변속불안 - 짧은쪽으로 넘어갈 때 체인이 출렁거리게 되는데 곡률이 클수록 많이 출렁거리고 이 때 변속을 하게 되면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고, 실제로도 몇 번 겪었다. 13.5%의 곡률 체인링에서는 겪지 못했고, 16% 곡률 체인링에서는 지금도 불안불안하다. 복단이라면 드레일러나 체인캐쳐로 잡으면 될 것 같은데....




6.

여기에 도발은 ocp 개념을 적용하여 체인링 각도를 조절할 수 있으나, 체인링 볼트를 풀었다가 다시 조아야 하기에 나에게는 크게 필요가 없다.



끝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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